메르체의 잡다한 토크

2020 할로윈데이 날짜 (+유래, 행사, 코스튬) 본문

잡다한 정보

2020 할로윈데이 날짜 (+유래, 행사, 코스튬)

★ ★ 2020. 10. 23. 22:01
반응형

2020 할로윈데이 : 2020 10월 31일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 데이는 고대 켈트족의 축제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이 켈트족은 약 2000년 전에 현재의 아일랜드와 영국 그리고 북 프랑스에 살았는데요. 그때 그들의 새해인 11월 1일을 기념했다고 합니다. 그들에겐 10월 31일이 한해의 마지막 날이었기 때문에 이때 음식을 준비하여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리고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쫒았다고 합니다.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봐 두려워했던 사람들은 자신들이 악령 분장을 함으로써 악령들이 착각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게 현재의 할로윈 분장 문화의 원형이 됐습니다. 

시간이 지나 할로윈데이는 미국의 문화로 정착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가 뭐였을까요? 할로윈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원래 유럽의 문화였습니다. 유럽에서는 한해의 수확을 마친 것을 축하하고 죽은 사람들을 추억하는 형식으로 이 축제가 진행되었는데요. 문제는 1840년대 중반에서 1850년대 초반의 아일랜드 대기근으로 아일랜드 이민자 백만명이 미국으로 건너가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들이 미국에 정착함에 따라 할로윈도 미국의 축제로 조금씩 변형되면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예를들어 원래는 순무로 등불을 만드는 전통에서 호박으로 등불을 만드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할로윈데이 사탕 

할로윈데이 사탕 

할로윈데이 하면 빠질 수 없는 게 사탕이죠. 놀랍게도 미국에서는 연간 소비하는 사탕의 1/4이 할로윈데이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할로윈데이에 아이들은 왜 사탕을 얻으러 다닐까요?  우선 사탕이나 먹을거리를 얻으러 다니는 행위를 trick or treat 이라고 부릅니다. 의미는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거야 라는 뜻으로 중세시대의 놀이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중세시대의 아일랜드에서는 위령의 날(죽은자를 기리는 날)에 음식을 이웃들에게 나눠주는 풍습이 있었는데요.  이날에 가난한 사람이나 아이들이 망자를 위한 기도문을 읽으면 그 답례로 음식이나 케이크를 나눠줬다고 합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음식을 나눠주지 않으면 낙서를 하거나 심술궃은 장난을 쳤다고 합니다. 지금도 이런 장난들이 남아 있다고 해요. 

할로윈데이 행사 

할로윈 축제도 우리나라의 축제로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도 아이들을 위한 꼭 빠지지 않는행사가 되었고, 이태원 등에서도 할로윈을 즐기게 되었네요. 그밖에 어떤 행사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롯데월드 호러 할로윈 :The Invitation 2020 

축제 기간: 2020.09.05(토)~2020.11.15(일)

매일 오후 두시마다 로티스 할로윈 파티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저녁 8시에는 나이트 퍼레이드가 있다고 합니다. 할로윈 관련 각종 굿즈와 음료도 판매하고 있으니 같이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ORROR HALLOWEEN | 페스티벌 | 롯데월드 어드벤처

HORROR HALLOWEEN

adventure.lotteworld.com

■ 루나 마스크 파티 

 

기간: 2020 9. 12 -11. 15 

요즘 같은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알맞은 행사일 것 같은데요. 평일은 500명 까지 입장이 가능하고사회적 거리두기 1인당 35m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축제 즐기시고 싶어도 못 가셨던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루나 마스크 축제는 마스크 위에 자신이 꾸미고 싶은대로 페이스 필름을 꾸밈으로써 마스크를 쓰면서 할로윈을 즐기는 축제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별의별 행사가 다 생기네요. ^^  

할로윈데이 코스튬, 소품, 사탕 포장 + 다이소 

어린이집 행사로 할로윈데이 의상 뭘 입힐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애들 사탕 하나하나 포장하는 것도 정성이 필요하죠. 저는 얼마전에 다이소에 다녀왔는데 1층에 할로윈 관련 매대로 변경을 했더라고요. 

타투 스티커도 있고 

 

이건 디즈니 가랜드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모양도 귀엽죠.  주황색, 검은색 색지나 펠트지로 가랜드 만들어도 좋을 것 같고, 시간 없으시거나 저처럼 똥손이신 분들은 이렇게 사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각종 의상관련 소품들 입니다. 끝에 보시면 귀여운 양말도 있습니다. 

이건 Led 가랜드에요. 불 꺼놓고 있으면 너무 예쁠 것 같아요. 불이 들어와서 애들도 좋아할 것 같고요. 

이건 호박 소품인데 불이 들어오는 것도 있어요!   그밖에도 포장지, 사탕 등등 다이소에서 할로윈 관련 제품에 많이 신경을 썼더라고요. 아무래도 요즘은 할로윈 축제를 하는 사람들도 꽤 늘어났으니 말이에요.  

오늘 포스팅은 할로윈의 유래, 사탕 그리고 행사 등에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해피 할로윈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