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체의 잡다한 토크
집에서도 집중력 높이는 공부 방법 소개 본문
안녕하세요. 요즘 공무원 시험이든 각종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코로나 여파로 스터디 카페나 독서실은 위험하기 때문에 집공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집에서 공부하면 늘어지고 처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저는 집에서도 하루 공부 시간을 10-14시간 정도 했었고, 물론 그 시간 동안 온전히 공부하는 데 집중한 건 아니었어도 저만의 방법으로 나름 효율적으로 공부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집중이 잘 안될 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뽀모도로 어플이나 유튜브를 활용해라
뽀모도로 기법은 이탈리아 사람이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를 사용하여, 자신의 워크 스케줄을 구성하기 시작하면서 생긴 시간관리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25분 공부하고 5분 쉬는 구조입니다. 저는 25분 안에 봐야 할 범위를 정하고 타이머를 작동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5분을 쉬었습니다. 정말 더 집중이 안 되고 힘들 때는 시간을 더 짧게 설정해서 공부하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어느 정도 집중력이 회복되면 쉬는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 자투리 과목을 공부하는 시간으로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25분을 한국사 10페이지를 공부하는 데 썼다고 하면, 쉬는 시간 5분은 영어 단어나 국어 한자성어 공부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더 집중력이 향상되면 50분 공부하고 10분 쉬는 식으로 시간을 늘렸고요. 목표를 정하고 주어진 시간에 다 끝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집중이 더 잘 되더라고요. 또한 쉬는 시간을 활용해서 다른 과목을 살짝 봐주는 게 지루하지도 않았습니다. 쉬는 시간에 공부할 과목은 웬만하면 영어 단어처럼 단순하게 암기할 수 있는 걸 보세요. 이해가 더 필요한 과목을 짧은 시간에 하는 건 비추입니다.
www.youtube.com/watch?v=S2MHU2m8Do0
위 영상은 25분 공부하고 5분 쉬는 영상이고, 50분 공부하고 10분 쉬는 영상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공부시간을 설정하고 싶으면 앱 스토어에 '뽀모도로'를 다운로드하셔서 시간 설정을 변경한 다음 사용해 보세요. 자신이 몇 시간을 집중할 수 있는지 테스트할 수 있고, 자신의 한계도 알 수 있어서 공부에 대한 의지가 더 생기더라고요!
2. 나만의 시험지를 만들어라
평소 공부할 때 퀴즈 내는 걸 좋아하는 저는, 행정법을 처음 배웠을 때 법 알못에 판례부터 법률용어까지 너무 어려워서 저만의 시험지(퀴즈)를 만들었습니다. 이게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말 도움이 됐었고 지난 지방직 90점을 맞는 쾌거를 맞이합니다. (물론 2020 지방직은 쉬운 편이었음)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1) A4 용지나, 떡메, 연습장을 가지고 다니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2) 사진처럼 단원을 적고, 모르는 문제, 헷갈리는 내용을 적어줍니다.
3) 그리고 아랫부분에 정답을 적는 공간을 비워두고, 정답을 적습니다.
4) 여러 개의 카드를 만들어서 스테이플러로 박아줍니다.
저는 주로 O, X 퀴즈를 적었고, 주관식은 취소 소송의 종류는? 가압류 절차는? 그리고 가끔 숫자와 관련된 문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과태료는 00안에 소멸된다." " 정답: 5년 "이런 식으로 문제를 내서 집중이 안 될 때 봤습니다. 물론 시중에 OX 문제집, 빈칸 문제집 잘 나온 거 정말 많지만 저 같은 경우는 제가 만든 걸 제일 많이 봤습니다. 이제 완전히 내 것이 됐을 경우 지워 나갔고 시험 전에는 정말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휴대하기 좋은 크기여서 시험장에 가져갔고 운이 좋게 그날 아침에 본 게 시험문제에 나왔습니다.
3. 좋아하는 음악이나 공부 ASMR 듣기, 실시간 공부 영상 보기
저는 공단기의 전효진 선생님의 공부법을 영상으로 여러 번 봤었는데, 선생님도 음악 들으면서 공부한 적이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음악이 공부하는 데 방해 요소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도 기분이 처지거나 공부가 잘 안될 때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했습니다. 또 공부 ASMR도 잔잔하니 듣기 좋아서 켜놓고 공부했습니다. 분위기도 업되고 집중력도 생기더라고요.
주로 공부의 신 강성태 유튜브에 들어가서 공부 asmr을 많이 들었습니다. 종류가 다양하니까 들어가셔서 기분에 맞게 듣고 싶은 소리 찾아들시면 됩니다.
www.youtube.com/watch?v=bAyyZeAaii4&list=PLXRLrpkaZYHbzGE1NNBwxNVSQnGfdR7-p
또 자극제가 필요할 때는 '실시간 공부 영상'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유튜브에 공부 방송이라고 검색하면 공시나 임용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영상이 나옵니다. 보통 영상 가장자리에 시간표를 적어두시는데요. 저도 그 시간에 맞게 공부를 했습니다. 또 구독자 분들의 댓글 보니 힘이 나더군요. 저에게는 공부 영상이 큰 자극제가 됐고 가끔은 유튜버의 공부시간을 추월해보자! 라는 식으로 공부했더니 집중하는 제 모습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실시간 공부 방송' 이라고 검색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분의 영상을 보면서 공부해 보세요.
4. 공부가 잘 안된다면 차라리 문제를 풀어라
공시에서 가장 중요한 건 주어진 시간 내에 정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풀어내는 것입니다. 개념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얼마나 속도있게 푸는 게 훨씬 중요하죠. 개념 공부하는 게 너무 지루하게 느껴지면 저는 시간을 재고 문제 푸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aGIib0IdZRQ
시험 막바지에 왔을 땐 실제 시험처럼 연습하기 위해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고, 강성태 asmr을 활용하였습니다. 위 영상은 실제 시험장 분위기와 비슷한 asmr이여서 긴장감을 놓지 않고 문제를 풀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공시와 마찬가지로 100분 영상이고, 5과목을 한번에 풀면 집중력이 훨씬 좋아집니다.
끝으로 공무원 시험이 아니더라도 다른 시험을 준비하시는 학생 분들께 위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